-
싱글 브레스티드 수트(single breasted suit) : 수트의 기본menswear 2023. 7. 20. 16:10반응형
싱글 브레스티드 수트는 남성복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수트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흔히 싱글 수트라고 불리며, 남성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수트가 싱글수트인 만큼 대부분의 성인 남성이라면 싱글수트 한벌쯤은 구비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 수트는 재킷의 앞면에 1열의 단추(요즘은 2 버튼을 가장 많이 착용합니다)라는 특징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회와 장소에서 많이 착용되며, 비즈니스 미팅, 정식 행사, 결혼식 등 다양한 환경에 어울리는 다용도 의상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은 수트입니다.
싱글 브레스티드 수트 (single breasted suit)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면 단추
싱글 브레스티드 수트는 재킷의 앞면에 1열의 단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한 개 또는 두 개의 단추를 사용하며, 세 개의 단추를 가진 3 버튼 수트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타일은 두 개의 단추가 있는 싱글 2 버튼수트입니다.
라펠
싱글 브레스티드 수트의 재킷은 노치드 라펠(notched lapel)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이는 라펠과 칼라가 만나는 부분이 "V"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다른 스타일로는 피크드 라펠(peaked lapel)과 숄 라펠(shawl lapel)도 있습니다. 피크드 라펠은 뾰족하게 올라가는 스타일이며 더블수트에 가장 많이 쓰이는 라펠이기도 합니다. 숄 라펠은 노치드 라펠과 달리 칼라가 없는 스타일입니다.
벤트 스타일
수트 재킷의 뒷면에는 벤트(vent)라고 하는 트임이 있습니다. 트임에는 중앙트임(center vent), 양쪽벤트(side vent) 그리고 벤트가 없는 수트가 있습니다. 요즘은 연령대에 상관없이 사이드 벤트를 많이 하는 추세이지만, 세퍼레이트 재킷을 입는 경우 또는 코트에는 중앙벤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켓
수트 재킷에는 일반적으로 덮개 주머니(flap pockets)가 허리라인에 양쪽으로 있습니다. 물론, 덮개가 없는 주머니 또는 캐주얼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아웃포켓의 형태도 있습니다. 왼쪽 가슴 부분에는 포켓 스퀘어를 넣을 수 있는 가슴 포켓이 있으며, 특별한 장식이나 소지품을 넣는 데 사용됩니다.
소매와 단추
싱글 브레스티드 수트의 소매에는 간단하고 소박한 디자인의 단추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수제양복과 같은 고급 수트의 소매에는 리얼버튼(전문용어로 홍아개라고 불리는)이 있어 실제로 단추를 풀고 소매를 롤업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수트에서는 리얼버튼이 아닌 단추가 소매에 봉제되어 있습니다.
추천 스타일링
격식을 차려야 하는 자리 또는 파티에서 돋보일 수 있는 스타일링으로는 더블 수트도 좋지만 싱글수트 그리고 조끼(vest)와 함께 쓰리피스 수트로 입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조금 과하게 보일 수 있지만, 남들의 시선보다 진정 멋을 아는 남성이라면 쓰리피스 수트만큼 좋은 대안은 없습니다.
조끼(vest)에 대하여 알아보러 가기 ↓
https://yj-daddy.tistory.com/4
menswear의 감초 조끼(vest)
menswear의 감초 중 하나로 조끼(vest)를 들 수 있습니다. 조끼는 복장의 한 종류이며, 대개 형식적이거나 준형식적인 남성복의 필수품입니다. 일반적으로 드레스 셔츠 위에 입고 정장 재킷 안에 이
yj-daddy.tistory.com
싱글 브레스티드 수트는 트렌디하면서도 클래식한 룩으로 다양한 기회에 적합한 옷으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단과 색상으로 제공되며, 특히 네이비, 차콜, 검정 같은 클래식한 컬러가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정장을 착용하는 경우, 슈트와 매치하는 드레스 셔츠와 넥타이, 구두 등을 함께 착용하면 공식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더 캐주얼한 룩을 원하는 경우, 수트를 패턴이나 텍스쳐가 있는 것으로 선택하고, 오픈칼라 셔츠와 로퍼를 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트의 핏이 매우 중요합니다. 옷의 핏을 체형에 맞게 테일러샵에서 맞춤제작하면 수트를 보다 세련되고 멋지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체형에 맞게 수트를 테일러링 하여 최상의 외모를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menswe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바지의 역사 (history of jean) (0) 2023.07.21 발마칸 코트의 유래 : 실용적 의류의 상징 (0) 2023.07.21 더블 브레스티드 수트(double breasted suit) : 클래식한 수트의 정석 (0) 2023.07.20 menswear의 감초 조끼(vest) (0) 2023.07.19 맞춤정장에 관하여..(About Bespoke) (0) 2023.07.19